Shin Heung Woo

신흥우


학력


프랑스 파리 8대학 조형예술학과 졸업 및 동대학원 석사

 

전시


1993년 뉴욕 모닝캄 갤러리에서의 첫 전시회를 시작으로, 

1999년 프랑스 파리 에스파스AAA, 1999년, 2001년, 2003년 파리 데포마티뇽 갤러리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다. 

1999년 스위스 제네바아트페어(Geneve contemporary art fair),  

2006년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아시안 게임 기념 미술제, 2011년 독일 퀼른아트페어(Art Cologne),

2012년 마이애미 아트페어(Miami International art-fair) 등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2013년에는 대한민국 18대 대통령 취임식 중앙 무대에 작품 ‘희망아리랑’을 설치한 이력이 있다. 2017년과 2018년 마이애미 아트페어(Miami context art-fair)에서 주목 받았으며, 최근에는 회화와 조각을 넘나드는 새로운 신작 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내 그림의 주제는 항상 “누구나” 혹은 “아무나”이다. 고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내 그림의 모티브인 셈이다.

 

때로는 시장 어귀의 어느 한 허름한 대포집에서 본 주름 깊은 나그네의 얼굴일 수도 있고, 

인적 드문 내 작업실 옆길을 깔깔대며 지나가는 꼬맹이들의 모습이기도 하고, 

십여년 전 에펠탑 앞 기념품 가게 주인의 뚱뚱한 모습일 수도 있고, 

칠리 채플린처럼 우스꽝스런 영화 속 인물일 수도,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내 딸의 모습일 수도 있다. 

이런 천차만별의 기억의 편린들이 과거와 현재 구분 없이 놀이동산의 열차처럼, 때론 빠르게, 때론 천천히 지나간다.

 

기억하기 싫은 기억, 혹은 즐거운 기억을 줬던 사람들, 혹은 잡지책에서 봤거나 꿈속에서 본 사람이거나 

그야말로 누구나를 막론하고 아무 구분 없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자동 기술적으로 실리콘 주사기를 통해 사람 형상들을 그려서 만들어낸다. 

이렇게 해서 탄생된 수백 수 천 개의 사람 형상들은 각기 태어난 시간과 기억의 연관성들을 무시당한채로 

아무렇게나 뒤섞여 그저 한 점의 그림 속 일원이 되어 운명적인 만남(인연)을 이루며 영원히 박제되어 가두어진다.

이런 모티브와 작업과정 속에서 연관지어본 나의 근작인 “도시의 축제”는, 

도시라는 시스템에 익숙해져 있는 나에겐 더욱 더 살을 보태기에 편안한 장소로서의 소재가 아닐 수 없다.

 

도시라는 곳이 차가운 콘크리트와 아스팔트로 이루어진, 때론 피 튀기는 살벌한 생존 경쟁의 장이기도 하지만, 

내게는 도시란 항상 따듯하고 재밌는 에피소드가 많은 그런 흥미로운 사람들이 활보하는, 에너지 넘치는 곳으로서의 이미지가 강한 것 같다.

 

거리를 배회하는 수많은 표정의 사람들은 실은 모두가 다 나의 공짜 모델들이다. 

요즈음의 내 그림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어린시절 부터 즐겨 그려왔던 실제 모델 습작들과 

아무데나 휘갈겼던 수많은 낙서들의 결과로서 주어지는 소산물이라고나 할까?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그러나 각기 다르게 생긴 흥미로운 사람들의 모습들은 내가슴 속 깊이 존재해있는 게으르고 둔한 열정을 자극한다. 

항상 수많은 사람들로 가득 채워 이루어지는 내 작업 공간은 이런 서로 모르는 사람들끼리 뒤섞인, 

그런 알 수 없는 우리의 운명이자 범 코스모스적인 인간들의 세상이다.

 

서로 다른 모습으로, 서로 다른 생각을 함에도 불구하고 차별 없이 서로 존중하며 살아가는 재미있는 세상을 꿈꾸어본다.



                                                                                                                                                                      - 신흥우 작가노트 중에서